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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차가 직면한 딜레마들
    카테고리 없음 2020. 3. 4. 10:10

    #2019서울 모터쇼의 주인공은 "자율 주행 자동차"​ 서울 모터쇼 조직 위원회는 '2019서울 모터쇼'개막 후 1주일의 얘기까지 누적 관람객이 25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 슴니다. 서울 모터쇼는 세계 자동차 산업 연합회(OICA)이 공인한 우리 행정부, 유 1의 국제 모터쇼에서 올해 12회째를 맞앗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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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직위는 관람객이 지난해보다 하나 0%이상 늘어난 이유에 대해서, 20하나 9서울 모터쇼가 자율 주행 차, 전기 자동차 등 같은 미래 자동차의 신기술 신제품을 선 보이고 자율 주행 자동차 및 친환경 차 시승 프로그램 외 기타 체험형 콘텐츠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설명해 슴니다. 특히"완전 주행 차량"을 타고 볼 수 있는 저의 한 전시장과 제2전시장의 연결 통로에 마련된 자율 주행 자동차 시승 행사장에는 사람이 끊이지 않앗슴니다. ◆ 자동 운전 기술, 어디까지 왔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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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계는 자율 주행 차 시장이 2020년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실리콘밸리 회사에서 디트로이트 자동차 회사까지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 자동차를 먼저 출시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역시 영국은 202나이까지 완전 자율 주행 차를 실현하다고 단언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외국에서 하나찍은 테슬라, 우버를 비롯한 많은 기업이 자율주행차 시장에 뛰어든 데 비해 우리 나쁘지 않다는 다소 늦게 시작한 감이 없지 않습니다. 그렇게 나쁘지 않은 현대 모비스는 20하나 9서울 모터쇼에 간 다음 라운드에서 차량, 보행자 도로, 지형 등을 이용하는 '디플러 닌 기반, 고성능 영상 인식 기술'을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때문에 현대 모비스는 전방 카메라 센서만 아니라 360번 써서 라운딩 뷰 모니터링(SVM)에도 영상 인식 기술을 적용하고 자율 주행 분야의 기술 경쟁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뿐만 아니라 SK텔레콤은 서울 모터쇼에서 '5G, 자율 주행의 카 쉐어링 차량과 카ー시에오링용, 자율 주행 인공 지능(AI)기술을 유출했습니다. 5G통신 모듈을 통해서 관제 센터, 신호등과 통신을 하고 반응 속도를 높이고 교통 사고 등 위 함.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자율주행이라는 이동수단의 새로운 지평을 맞아 자동차 제조사와 이동통신사를 비롯한 많은 기업들이 자율주행차 기술 개척에 경쟁하고 있습니다.​ 출처:http://www.m-i.kr/세로프게 s/articleView.html?idxno=508849#자율 주행 차가 처한 딜레마, 지난해 우보의 자율 주행 자동차 시험 운전 중에 보행자 사망사 그러므로 자율 주행 분야가 급한 난관에 부딪쳤어요. 횡단 보도를 찬양한 보행자를 인식하지 못한 것이 사고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지만 나쁘지는 않아 결과적으로 인간이 운전하는 자동차보다 안전하다고 주장하고 온 자율 주행 기술의 신뢰성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나쁘지 않기 때문에 이 시점에서는 기술적 과제에 이미 우선적으로 새로운 기술이 주는 근본적인 심리적, 사회적 딜레마에 재고할 필요성이 제기됩니다. 자율주행차가 주는 불안감은 사고와 죽음에 대한 위협에서 나쁘지 않고 어떤 면에서는 열차가 처음 등장했을 때 사람들이 겪었던 공포와 비슷할 것이다. 칼 아브라함은 철도여행이 두려운 이유는 본인의 통제권한을 기린 운동 때문이라고 말할 것이다. 이 공포는 본인의 의지로 칭송된 운동에 대한 무력감에서 비롯되어 운전자를 볼 수 없다는 열차의 폐쇄성 때문에 더욱 극대화 됩니다. 본인의 통제에서 나쁘게 보이지 않는 비인간적인 운전자 AI가 운전하는 자율주행차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은 자율주행차가 주는 편리함과 혜택을 누리면서도 닦을 수 없는 괴로움을 안고 갈 수밖에 없습니다. 둘째, 자율주행차가 직면한 윤리적 딜레마에도 주목해야 한다. 예를 들어 어린이와 어른의 생명을 양자택일해야 하는 상황은 AI의 지능을 판단할 수 있는 범위가 아닙니다. 나쁘지는 않다, 아이가 보편적인 것이 아니라 개인의 가치(가족의 목숨)가 걸린 사안으로 운전자의 상황을 반영할 수 있을까요. AI가 사람의 생명과 관련된 모든 변수와 이익 충돌을 예측하고, 세계에 통한 객관적인 윤리적 가치를 반영하기는 불가능해 보입니다. 그러나 결코 나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과도기의 혼란은 혁신의 필연적인 단계이며, 열차가 객차의 모습을 변형해 인류의 적응을 도왔듯이 자율주행차도 사회적 가치와 합의해 나쁘지 않고 점진적으로 발전해 나빠지지 않는다. 그럼에도 자율주행 기술이 아직 완전하지 않은 시점에서 AI는 지나치게 과대평가돼서는 안 된다. 인공지능으로 처리할 수 없는 하나는 아직 존재하고, 전적으로 기술에 의존하기보다는 인간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사람이 상황을 보고받고 판단을 내릴 수 있는 관제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고 상황을 보고받고 지시하는 등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 자율주행 때를 단계적으로 점차 평소처럼 하겠다는 비결이 제안되기도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초기에 고의로 자율주행차를 해킹하는 등 예기치 못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대처방법도 함께 강구해야 합니다. 늘 그렇듯 혁신적인 기술이 혼란스러웠음에도 불구하고 조만간 우리 사회에 착륙할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20하나 9년 서울 모터쇼에서 자율 운전 차 모델은 이 미래가 머지 않았음을 단적으로 보여서 줍니다.


    에릭 요과인츠(유럽자동차제조협회 사무총장)의 말처럼 불안정한 기술을 무작정 비난하고 발전을 저해하기보다는 자율주행차가 마주한 감정적, 윤리적 딜레마에 고민하고 규범과 법안, 보험과 같은 제도를 정비해 과인아가 기술적 완성도를 위한 투자에 박차를 가하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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