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태양 알아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1. 17. 02:03

    #초 과학 실험 중 태양계. 팝업 북 만들기 바로 마침내 5학년 2학기 과정이 끝났 슴니다. 초등 학교 과학이지만 교과서 자체가 이해하지 않으면 아이들은 이미 3학년 때부터 과학을 재미 없는 것도 어려워서 할 수 있고 문제는 자기 자식이 3년생이라는 사실..., 그래서 지난해 한해는 과학이 영어보다 더 중요하다고 아직 어렵지 않은 과학이라는 과목을 아이가 제일 쉽다고 생각하게 될 때까지는 성공했습니다.그래서 올해는 확실히 3-4학년보다는 과학의 수준이 높아진 5-6년생 초등 과학 교과서를 좀 정리할 계획에서 과거 태양계 행성에서 시작하기로 했네요.제가 특출본인것이 잘난것도 없고 그렇다고 공부를 잘 하는것도 아니지만 확실히 뭔가 목적을 가지고 포스팅을 하다보니..계획대로 엄마도 자신의 신분생활을 할 수 있고 그만큼 아이들을 가르칠 수도 있기 때문에 학원을 보내지 않고 초등학교 내 열심히 할 수 있고 본인이라는 느낌을 받습니다.곧 새 학기가 찾아오지만, 아직 초심자의 부모님만 일주일에 1번 정도는 부모님도 미리 어느 과학 실험을 하나...영상을 찍기 위해서 본명 교육 계획안을 짜고 있으므로 아이와 함께 하는 공부도 요즘은 달아오르고 재미 있습니다.


    >


    먼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태양계 행성 안에서의 하과인입니다.엄마들이면 모두 수,금,땅,불,목,흙,하늘,바다,명" 이렇게 행성명...외웠나요 그런데 명왕성은 태양계 행성에서 제외되었다고 합니다.아이들과 간단히 태양계 행성에 대해 알아본다면 태양계를 구성하고 있는 행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거나 동영상을 찾아보며 팝업북을 만들 계획이다.


    >


    밤 항상처럼 스스로 빛을 내고 밝게 빛나지 않는 것을 통틀어 우리는 "별"이라고 합니다.그럼 행성은 무엇일까요?행성은 별처럼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고 별 주위를 돌고 있는 것을 스토리합니다.그래서 지구도 태양의 주위를 도는 행성 중 1프지앙앙코우입니다. 그럼, 태양계를 구성하고 있는 행성에 대해 한번 알아봅시다.#태양계 행성의 종류와 특징의 사진 출처:http://www.smartscmall.com/goods/view.php?seq=5384죠무고무그와은의 노트 표지 http://www.albummania.co.kr/gallery/view.asp?seq=138973&path=101216095601태양계 행성의 모형 만들기:보성, 과학사, 아리랑 과학>>http://sciencebs.co.kr/태양계 행성들 만드는 것 초등 학교 고학년의 태양계 행성 조성, http://cafe.naver.com/galleryzandari/828



    >



    >


    #태양계 행성의 크기 비교 #태양계 행성을 큰 순서로 나쁘게 하지 않고 늘어놓아 보면 목성 > 토성 > 천왕성 > 해왕성 > 지구 > 금성 > 화성 >수성. 태양계 행성 가장 큰 목성 반경이 7개, 492km1때 태양은 목성의 약 9배·하나 0배 가량 많은 높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


    물이 끓는 온도가 하나 00도시인 것을 고려하면, 대양의 온도는 약 5800도시다고 하지만 소음...물리적인 숫자는 정말 태양이 어느 정도 뜨거운 것인지 상상이 되지 않습니다.하지만 이렇게 사진으로 보면 태양을 가운데서 행성의 크기가 대략 짐작이 가네요?태양계 행성들은 태양을 가운데에서 공전을 하고 있습니다.그래서 우리는 봄, 여름, 가을, 겨울 한 나이 3651이란 계절 변화가 있습니다.지구 공전의 물증:계절 변화, 지구는 역시 스스로 자전도 하기 때문에 지구의 자전 주기가 24테테로임을 감안하면 하루가 24테테로잖아요.지구의 자기 전의 물증:낮과 밤의 변화 만약 태양이 지구와 같은 크기였다면 자전 속도는 2테테로 만에 한일이 지난다고 했다.우리도 하루살이 인생 1도 모릅니다.항상 낮입니다. 밤이에요...아이들에게 과학 작문을 해봐도 재미있는 글들이 많이 넘쳐날 것 같아요.


    >


    스스로 빛과 열을 내고 태양계 총 질량의 99%차지하고 있는 태양"하늘에 두개의 태양은 있을 수 없다."라는 스트리울 하는지 아셨나 보네요.


    >



    #수성 Mercury#수성 반경 2440km


    >


    >


    수성의 부피는 달보다 조금 크지만 밀도는 태양계 행성 중 가장 높은 지구와 비슷합니다.초등고학년 학생이라면 간단하게 밀도나 부피질량 개념을 정리해 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금성 Venus#금성 반경 605개 km


    >


    "샛별"이라고도 불리는 금성은 지구에서 볼 때 태양 이후로 밝게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행성입니다.지구와 크기도 가장 비슷하고 태양 이후로 온도도 높기 때문에 화산활동과 같은 지각변동도 있습니다.금성은 해질 무렵, 서쪽 낮의 매일로, 아침, 아침, 아침, 동쪽의 낮의 매일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지구에서 가깝다는 이유도 있지만, 금성이 이산화탄소로 된 두꺼운 대기에 쌓여있고, 햇빛을 잘 반사하기 때문입니다.금성은 이렇게 늘 짙은 구름이 덮고 있지만 구름의 두께는 변 군 약 500km정도라고 생각합니다달 이자신 화성의 경우와는 달리, 탐사기가 직접 내리고 앉는 것이 어려운 것으로 두꺼운 대기를 쉽게 통과시키는 전파를 이용 해금성의 표면을 관측해 왔습니다.#지구#지구 반경 6378km


    >


    "본모 地球지구성という이라는 별명을 쓰는 "산우시우마존이마존이마존이마존이마존イ이라는 별명을 쓰는 サン산우시우마존이마존ング 내가 깨끗한 행성에 살고있었던것 같지 않아.. 새삼 신기하고 작아보이는 달도 댁 이상하고.. 고로 외계인이 진실 있다면 물과 공기가 있는 깨끗한 지구를 찾아 침략할 수도 있어.. 라는 소견을 잠시 해보겠습니다. 지구형 행성 중 오직 지구만이 위성을 가지고 있고, 지구의 위성인 달은 그 크기가 수성과 비슷합니다.지구가 매우 큰 크기의 위성인 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신기하지 않을까요?#화성#화성 반경 2293km


    >


    >


    화성 탐사선은 많이 들어봐서 아시죠? 화성은 전생의 신을 뜻하는 이름입니다.화성은 지구와 가깝고 특히 붉게 빛난 사람은 행성으로 유명할 것이다. 빨간색은 전쟁 본인인 재난을 연상시킨다.그리고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는 화성을 전쟁의 신으로 여기고 화성을 뜻하는 MARS는 여기서 유래한 명칭입니다.화성은 지구 바로 밖의 궤도에서 태양 주위를 공전하고 있습니다 20하나 2년 8월 61오후 2시 3개 분량, 화성 탐사선 큐리오 시티가 화성에 무사히 착륙했다. 미국 항공 우주국, 본인사에 따르면 큐리오 시티는 이날 오후 2시 24분에 화성 대기권에 진입한 7분 후의 3개 분량에 지표면에 착륙했습니다 정예기를 기뻐하는 사람들을 사진으로 본인도 보고 있는데, 왠지 실제 귀취가 아니라 영화의 한 장면같네요.초등학생 중에도 저런 멋진 광경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미래의 훌륭한 과학자가 본인이길 정예기 희망해봅니다...과학자..정예기 훌륭한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


    사진 아래쪽을 보면 있는것의 그림자 보이나요?큐리오시티의 그림자 입니다. 진짜 큐리오시티는 어떻게 생겼을까요?상우시우에게는 기위서 "큐리오시티"가 화성에서 보내왔는데 화성사진과 큐리오시티의 그림자만 보여주고 큐리오시티를 한번 그려보라고 해야겠네요.사진을 보여주면 좋아할까요?


    >



    역사상 가장 크고 정밀이라는, 쿡의 화성 탐사 로봇"큐리 어시티". 무엇과 한국 돈으로 2조 8000억원을 들여서 제작한 큐리오 시티는 전체 길이 3m에 무게는 일톤 정도의 로봇 팔과 초정밀 카메라, 레이저 발생 자아치 등을 탑재한 정교한 탐사 로봇입니다.무려 9개월 동안 우주 공간을 비행한 다소움, 화성에 무사히 착륙한 큐리오 시티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하다 무는 즉시 생명 탐사. 화성에 생명체가 살 수? 생명체가 살아있을까?? 그러자마자 그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화성에 갔습니다. 이러한 큐리오시티는 원격조정으로 움직이지만 본사에서 큐리오시티가 목표지점까지 이동하거나 명령을 내리면 사람의 "뇌"에 해당하는 중앙컴퓨터를 이용해 지속적으로 지구에서 이몸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탐사로봇이 너무 커서 손상을 입지 않고 화성의 대기권을 통화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그래서 큐리오시티는 모선이 낙하산과 로켓을 이용해 속도를 줄여 본인면 모선 로프에 매달려 화성 표면에 닿는 복잡한 방법으로 착률하게 된 멋진 놈입니다.



    >


    왼쪽부터 스피릿 로버, 애송이 로버, 큐리오시티 로버 실물모형입니다.음, 댁이었고 본인!! 바로 이 사진의 주인공이!!! 열심히 큐리오시티를 만들고 있는 현재의 훌륭한 과학자들입니다.과학자가 되는 꿈을 가지고 즐겁게 과학을 공부할 수 있도록 엄마표지로 과학을 가르치는 소중한 것입니다.무가 있고 본명 심각한 상우시우 엄마입니다.


    >


    화성에 무사히 도착하기 전 큐리오시티입니다.좀 더 사실적으로 느껴졌나요?


    >



    나는 두 자녀가 죄인을 낳고 뒤늦게 과학의 심오한 세계에 젖어 한번 가속도가 붙으면 커피 덕분에 잠을 못 자서 이러는 거니까.나 정담 과학에 관심을 느끼고 있는 것 같습니다.


    >


    화성에 무사히 도착하기 전 큐리오시티입니다.좀 더 사실적으로 느껴졌나요?#목성#목성 반경 71492km


    >



    주피터...그리스 신화의 제우스에 해당하는 로마 신화의 최고의 신으로 그리스 신화에서 많은 아내를 둔 제우스처럼 많은 위성(62개)를 두고 있는 슴니다.지구는 위성이 달이 여름 콩 그래서 밤 달이 여름 참외인데 정말...목성에는 달이 62개가 떠오를까요?목성은 태양계의 모든 행성 질량을 합친 컴퓨터 2배 이상의 태양계의 왕자와 할 수 있슴니다. 질량이 지구의 300배 지금은 지구의 11배를 넘는 큰 수소(가스)에 올랐 슴니다.만약 이 목성이 좀 더 크면 목성 내부에서 핵 반응이 하 나오 사제 2의 해가 되었는지도 모릅니다.또, 하과인의 태양이 될 뻔했던 목성은 스스로 내부에서 태양처럼 상당한 열을 방출하고 있습니다.나무별은 사진처럼 거대한 줄무늬가 보입니다. 태양계에서 가장 빠른 자전거 모양이다. 목성의 적도 부근에서는 9시간 50분 주기로 자전을 하려면 이 큰 행성이 10시간마다 스스로 빙빙 돌았다.얼마나 과 어지러워요?더그와인은 전부 가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생명체가 살 수 없는 것 같습니다.목성은 육안으로도 발견할 만큼 밝지만, 유명한 4개의 갈릴레이 위성을 포함한 많은 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또 목성에 얇은 고리가 있지만 토성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이 고리는 보이저 2호가 발견해 슴니다.목성의 고리는 토성의 고리보다 얇고 밀도 오전 중에 얇아서 발견하지 못했다는데 이 목성의 구성 물질은 작은 암석과 먼지군요.화성 탐사는 익숙하지만 목성 탐사는 저도 이번에 공부하면서 처음 안 사실이지만, 처음의 목성 탐사선은 1972년에 발사된 소리의 나이 1973년 목성에 도착 탐사를 시작하며 목성의 위성과 복수의 사진을 보내왔 슴니다.또 1979년 보이저 1,2호가 목성에 도착하셨어요 이 보이저호가 바로 고리를 찾았습니다.그 때문에 유명한 목성 탐사선 갈릴레오 호는 1990년 금성을 거쳐서 1995년 마침내 목성의 도착, 1997년까지 목성을 관측했습니다 목성의 대기 조성이나 구조, 온도, 표면 특성 등 각종 자료를 모을 수 있었습니다.#토성 Saturn#토성 반지름 60268km


    >



    나무 뒤 큰 행성인 토성은 예쁜 고리로 둘러싸여 태양계의 보석이라고 불립니다. 온도는 영하 한 80도시 정도로 토성은 육안으로 볼 수 있는 가장 먼 행성이지만 50배 이상의 망원경으로 고리의 모습을 똑똑히 본다 슴니다.


    >



    너무 차가우니까 이런 모습일 수도 있겠네요.수많은 고리고 열린 토성의 고리는 레코드 판처럼 예쁘게 열기로 하러 있지만 하나 609년 갈릴레오가 최초로 발견했습니다.갈릴레이.. 정이야기 대단한 사람이네요. 망원경도 신기하지만 천이 이야기의 천재인 것 같습니다.갈릴레이는 토성 양쪽에 귀 모양의 괴이한 물체가 달려 있다고 포현했는데요. 우주선으로 관측한 결과, 토성의 고리는 수많은 얇은 고리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매우 작은 알갱이에서 기차만한 크기의 얼음덩어리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토성은 수십개의 위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위성들도 대부분 얼음덩어리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토성은 태양계에서 두 번째로 큰 위성인 타이탄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상우가 좋아하는 변신 로봇 이름이 타이탄인데... 신기하네요.소백산에 토성의 고리전망대가 있다고 합니다. 상우랑 시우랑 한번 가볼게요4월은 과학의 달입니다 내년 4월에는 경기 과학 교육원에서 하는 천체 관측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봅니다.천체관측실을 저도 한번도 가지 않았지만 낮에는 태양의 흑점을 관찰하고 밤에는 토성이나 성운, 성단관측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체험 학습 보고서의 작성, 참고:http://cafe.naver.com/oakastroclass/하나에 382


    #, 천왕성, Uranus#, 천왕성, 반경 25559km


    >



    자전축이 지구보다 기울어진 누워있는 천왕성 천왕성은 목성이나 토성에 비하면 작은 편이지만, 지구보다는 수십배 더 큰 행성입니다.텡노 별은 태양을 카웅데우에서 공전 궤도가 먼 약 84년 만에 한번씩 태양의 주위를 공전하고 약 한 5시간마다 한번씩 자전을 합니다.태양에서 매우 멀리 있기 때문에 평균 온도가 약 영하 200도시 정도로 이를 누워서 자전을 하기 때문에 극지방이 하루 종일 해를 향한 때가 있는데 그동안 다른 극지방은 계속 밤이 될까요.



    >



    #해왕성 Neptunes#해왕성 Neptunes#해왕성 반경 24764km


    >



    왕성은 태양에서 약 45억 900만 km 떨어진 거리에 있지만 첫 977년에 지구를 떠난 보이저 2호가 첫 989년 해왕성에 도착했다고 하니까요 어떻게 가기에만 첫 2년 빛의 속도로 달려도 4시간 이상 걸리는 거리라고요.정이스토리 너무 멀리 있기는 한가해요.해왕성의 표묘은 윈 영하 223도시 정도이지만 내부는 뜨거운 액체와 내부에서 풀 로봇 있다 온 열이 차가운 수소와 헬륨의 대기층을 움직여서 너무 나는 염원을 쵸쯔우키의 고 지분의 약 4배 정도 크기에 무게도 지구의 약 첫 7배로 태양계에서 네번째로 큰 행성에 해왕성은 파랗게 보이는데요 이유는 대기중 메탄가스 때문에 처음인 것으로 생각됩니다.이 대기 중의 메탄이 천왕성보다도 많고 천왕성보다도 파랗게 보입니다. 만약 여기까지 열심히 읽은 초등학생이 있다면 저-ᅡᅡ 숙제를 하기 때문에 자료를 공유하는 것은 괜찮지만, 제대로 공부하다보면 선생님한테 혼났을 거예요.베끼기 이스트리에서 열심히 공부하세요 모르는 것이 있으면 더블 환영~!! 가장 친절하게 궁금한 것을 알려줄 수 있다고 소견합니다. 몸에 익히는 것은 절대적으로 안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