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율 주행 자동차의 윤리적 딜레마 ~처럼
    카테고리 없음 2020. 2. 28. 14:03

    자율주행차에 왜 누군가를 죽이라고 프로그램해야 하는가? 자율주행차가 이미 거리를 달리고 있다. 그러나 이들 자동차가 널리 보급되기 전에 자동차 업체는 알고리즘적 도덕성(algorithmic morality)이라는 불가능한 윤리적 딜레마를 정확히 해결해야 한다.


    자동차 기술 면에서 자율주행자동차는 유행가 수준. 평범한자동차의단순한특징에는조금불안해도여러분이편안하게앉게해주는지능형운항제어, 평행주차프로그램, 그리고자동추월기능이갖추어져있다.


    >


    그리 멀지 않은 미래에 여러분이 자율주행자동차를 소유할 것이라고 상상해보자. 어느 날, 여러분이 차를 몰고 있지만 불운한 쵸쯔료은의 사고가 쵸쯔오 본인 차가 길을 건당 신은 최초 0명을 향해서 달렸다. 적시에 차를 세우지 못했지만, 핸들을 벽 쪽으로 돌려서 첫 0명을 죽이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 그러나 이 충돌로 여러분, 차주 그리고 탑승자가 죽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


    >


    부득이 한 문재 1경우 이런 식으로 행동하면 자동차를 프로그램해야 하는가? 어떻게 프로그램하면 생명의 손실이 최소화하는가? 탑승자가 희생돼도 되는가. 또는 무슨 대가를 치르더라도 탑승자를 보호해야 하는가? 이런 극단 사이를 자율주행 자동차가 선호하는 대로 선택해야 하는가?고런 유의 문재에 접근하는 한가지 방법은 인명 손실을 최소화시키는 방법으로 행동하는 것이었다 그러면 된 문재 방식에 따르면 한 사람을 죽일 제0명을 죽이는 것보다 낫다.


    그러나 이 방법은 다른 결과에 과도한 가능성이 있다. 자율주행차가 차주를 희생시키도록 계획돼 있다면 누가 자율주행차를 사겠는가.


    >


    자율주행자동차가 거의 완성단계에 이르렀다고 볼 수 있는 현 시점에서 이런 문제를 간과할 수 없다.


    우리는 수백만 대의 자동차에 운행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알고리즘적 도덕성, 즉 윤리적 딜레마 문제가 어떻게 고려되고 해결되었는지 매우 궁금하다. 그러다 솔직히 겁이 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